풍부하게 생각하기
천재들의 두드러진 특징은 사고의 양이 방대하다는 것이다. 모든 천재들은 사고한다. 바흐는 몸이 아프거나 피곤할 때도 매주 한편의 칸타타를 작곡했다. 모차르트는 600편 이상의 곡을 작곡했다. 아인슈타인은 상대성이론 외에도 248편이나 되는 논문을 발표했다. 프로이트는 650편의 논문을 발표했고, 매슬로우는 165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램브란트는 650장가량의 그림과 2000장의 스케치를 했고, 피카소는 2만 편 이상의 작품을 완성했다. 셰익스피어는 154편의 소네트를 썼다. 그중 일 부는 걸작이지만 다른 작품은 범작에 그쳤고 일부는 그야말로 형편없었다.
사실 졸작은 이류시인들보다 일류시인들이 많이 썼다. 이들은 많은 시를 썼기 때문에 확률적으로 이류시인들보다 졸작이 많은 것이다. 토마스 에디슨은 천재는 1%의 영감과 99%의 노력으로 이뤄진다.라고 말했다. 전구를 완성하기 위해 그는 9000번을 실험했고 축전지 배터리를 명할 때는 5만 번을 실험했다. 어느 날 그의 조수가 수천 번이나 실패한 후에도 계속 노력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물었을 때, 에디슨은 그 질문을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대답했다. 그는 한 번도 실패하지 않았다. 고생각했다. 대신 작동하지 않는 수천 가지 경우를 발견했을 뿐이다.
나침반 사고
천재들은 생각이 풍부하다. 이것은 그들의 아이디어 생산능력이 왕성하 다는 것을 의미한다. 풍부하게 생각하려면 일련의 원칙들 주위에서 사고를 조직화해야 한다. 나는 이것을 나침반 사고 라고 부른다. 진북 방향은 모든 과정이 측정되는 기준이다. 평범한 나침반은 자성을 띤 북쪽을 가리키며 시간이 지나면서 이것은 변한다. 회전 나침반만이 배가 방향을 잃지 않도록 정확히 북쪽을 가리킨 다. 아이디어를 위한 브레인스토밍을 할 때 사고를 나침반 사고 원칙으로 조직화할 때에만 진정한 아이디어가 창조될 것이다. 다음은 창의적 ·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동안 판단을 보류한다.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가능성 사고 판단 금지 비평 금지 평가 금지 혼잣말 금지 실용성 사고 양에서 질이 나온다. 에디슨은 각기 다른 형태와 크기, 재료로 만들어 진 수십 가지 종류의 축음기를 어지럽게 전시한 채 실험에 몰두했다. 어떤 축음기는 둥글거나 네모나고 가늘고 땅딸막한 반면 휘어져 있거나 길이가 2미터 가까이 되는 것도 있었다. 이것은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탐구했던 에디슨의 사고전략에 관한 시각적 증거다.
에디슨은 기발한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해 냈지만 그만큼 실패도 많았다. 가령 그는 말을 이용한 기묘한 장치를 발명해 한겨울에 눈과 얼음을 압축해 두었다가 여름에 냉장고로 사용하려고 했지만 실패로 끝났다. 남태평양에서 진주 조개를 채취하는 한 잠수부가 있다고 가정하자. 어느날 그가 배를 해변에서 출발시킨 뒤 석호로 가서 물속 깊숙이 잠수한다. 그리고 굴 한 개를 채취해 배를 타고 해변으로 돌아온다. 껍질을 벌려 그 안에 진주가 없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그는 다시 배를 띄워 석호를 향해 간다.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시간낭비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면 굴을 하나 채 취했다고 해서 해변으로 돌아올 것이 아니라 굴로 배를 가득 채운 다음 돌아와야 한다. 진주는 희귀하기 때문에 이를 채취하는 사람은 우선 굴을 많이 따야 한다. 단지 바보들만이 굴을 하나 채취할 때마다 해변으로 돌아와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아이디어 발상도 같은 이치다. 종종 우리는 한두 가지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다음 이것이 해답인 것처럼 진행한다. 그러나 진주와 마찬가지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은 드물게 생긴다. 따라서 평가하기 전에 많은 아이디어를 생각해야 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다.
아이디어를 위한 의식적인 노력
아이디어 발상량을 늘리려면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벽돌의 용도를 생각해 볼 시간으로 3분을 준다고 가정해 보자. 평균적으로 성인이라 면 3~6가지 정도를 생각해 낸다. 그러나 가능한 한 빨리 벽돌에 대한 용도를 40가지 정도 생각해서 목록으로 작성하라고 하면 짧은 시간 안에 꽤 많은 양을 생각해 낼 것이다. 할당량 정하기 일정한 할당량과 시간의 제한은 우리의 에너지를 집중하게 만들어 생각이 거침없이 흘러나오도록 한다. 할당량은 에너지를 집중할 때 효과적이다. 정해진 할당량에 부응하기 위해 우리는 상상의 날개를 펴서 머리에 떠오른 모든 것을 목록으로 만들며 최대한 많은 대안을 상상하게 된다.
토마스 에디슨은 자신을 비롯해 조수들에게도 아이디어 할당량을 부여하며 생산성을 확보했다. 그의 할당량은 10일마다 한 개의 작은 발명과 6개월마다 큰 발명을 하는 것이었다. 에디슨처럼 자신과 그룹에게 할당량을 부여해보자. 처음에는 구태의연한 아이디어들이 생성될 것이다. 불순물이 제거된 깨끗한 물이 나오려면 한동안은 수도꼭지를 계속 틀어놔야 하듯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기까지는 생각을 계속해야 한다. 아이디어 목록 만들기 스스로에게 할당량을 부여할 때는 아이디어를 목록으로 작성해야 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늘 작은 노트를 가지고 다니면서 자신의 생각을 목록으로 만들기를 좋아했다. 그처럼 아이디어를 늘 메모하거나 목록으로 만드는 습관은 의식적으로 사고력을 향상 키기에 좋은 방법이 다시 도움이 된다. 목록을 만들면 지속적으로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사고의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며, 대안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데도 또한 목록을 만드는 것은 아이디어들을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댓글